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전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준공

알림

대전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준공

입력
2024.03.27 19:10
0 0

과학벨트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국내 유일 100MW 시험설비 갖춰

27일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준공식이 열리고 있다. 대전시 제공

27일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준공식이 열리고 있다.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27일 국내 태양광 기업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연구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준공식에는 장호종 시 경제부시장과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테크노파크 등 주관·참여기관과 산·학·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연구센터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9,840㎡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7,865㎡ 규모로 건립됐다. 총사업비는 494억 원으로, 대전시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분담했다.

연구센터는 기업이 연구·개발한 태양광 제품의 제조 공정과 성능을 양산 전 단계에서 검증한다. 제품의 초 고효율화, 응용성 확대, 상용화 촉진 등도 지원한다.

연구센터는 특히 국내 유일 100MW급 태양광 셀·모듈 시험 및 인증 설비를 갖춰 국내 제조기업과 관련 소재·부품·장비 사업의 글로벌 선도 기술 개발과 신제품 창출을 앞당기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 부시장은 "연구센터는 태양광 제품의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산·학·연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 기능도 수행하는 등 미래 에너지 활용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